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업생계비 대부사업'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경기침체와 실직 및 실업난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급격한 금리인상(빅스텝)으로 인해서 기존에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금리를 감당하지 못하는 형국입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저금리고 1인당 월 300만원씩 최대 1,500만원을 무려 1%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 급하게 서민들을 위해서 한시적으로 지원을 확대한 상황이라 기존의 혜택보다 더 대출가능한도가 높습니다. 이런 정책은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고, 한정된 예산으로 진행되는 만큼 지원대상자 이라면 하루 빨리 지원하셔야 합니다.
직업생계비 대부사업란?
근로복지공단에서 실업자나 비정규직 등 장기간 근무가 어렵거나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자 하는 사람이 직업훈련을 받기 희망하는 국민의 생계부담을 덜어주고, 대부지원을 통해 직업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종의 취업 및 이직 지원제도 입니다. 본인이 무직자이거나, 앞으로 이직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직업교육도 받으면서 저금리 대출까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입니다.
직업생계비 대부사업 지원대상과 소득요건은?
지원대상
지원 대상은 국민내일배움 카드를 사용하여 총 140시간 이상의 직업훈련 1개 과목에 참여하는 비정규직 근로자,실업자(고용보험가입 이력이 필요.),무급휴직자,자영업자인 피보험자들 중 고지된 소득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사람이기에 직업생계비 대부사업에 지원하기 전 직업훈련 교육을 신청하셔야합니다. 또한 대학생도 지원 받을 수 있는데, 졸업 2년전인 경우 신청가능합니다.
소득요건
소득요건은 가구원 전체 소득이 가구원 수에 따르는 기준 중위소득의 80% 이하이어야합니다. 예외적으로 국가가 정한 전략산업직종훈련이나 첨단산업 디지털 핵심실무인재 양성훈련(KDT)에 참가하는 경우에는 기준 중위소득의 100%이하일 경우 신청가능하고, 특별고용지원업종이나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 재난지역은 소득과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합니다.
직업생계비 대부사업 지원금액은?
위 대상과 소득요건 충족 시 한 사람당 월 최대 200만원씩 1인 최대 1,000만원 한도내에서 연 이자 1%대 금리로 받을 수 있으며, 최대 거치3년과 최대5년의 원리금균등 분할상환가능합니다. 특별재난지역과 특별고용지원업종,고용위기지역 훈련참가자는 월 최대 200만원씩 1인 최대 2,000만원 한도로 가능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현재 2023년 03월 29일을 기준으로 정부에서 저소득 근로자와 실업자들의 고용안전을 위해서 지원금액을 확대하여 현재는 월 300만원씩 5개월간 총 최대 1,500만원까지 금리 연 1%로 대출을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며, 이전에 대부이용중인 사람도 추가적으로 한도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과정
먼저 신청하시기전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보유하고 계셔야합니다. 보유하고 있지 않는다면 HDR-NET 홈페이지에서 발급신청후 발급 받거나, 관할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고 난 후, 국민내일 배움카드를 사용하여 직업훈련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국이러닝협회'에서는 매주 금요일에 개강하기에, 수강신청이 빨라 대부실행도 앞 당길수 있습니다. 신청시 자비부담금이 있는데, 취업지원제도 참여자나 기초생활 수급자,고용위기 거주자는 자비부담이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을 마치고 나서 HDR-NET에서 훈련과정 검색 후 신청하시고, 근로복지넷에서 신청서 구분에 따라 선택 후 융자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이 끝나면 몇일 뒤 담당자 전화가 오면 수신후 필요한 서류를 온라인제출 하시면 됩니다.
고금리 시대에 대출을 필요로 하는 국민들이 많은데 금리도 저렴하게 할 수 있으면서 직업교육도 받을 수 있다보니, 조기 예산 소진이 예상되므로, 빠르게 신청하시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