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이 글을 검색하시는 분은 대체적으로 사회초년생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처음에는 차량 가격만을 생각하고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구매하려고 견적을 조회하면 차량가격 외에도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했던 가격보다 훨씬 비싸게 나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을 구매할 때 발생하는 추가비용과 사회 초년생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좋은 장기렌트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차량을 구매하는 방식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 첫 번째는, 차량을 직접 본인명의로 구매
차량을 직접 본인명의로 취득세, 보험료, 자동차세를 납부하고 할부로 구매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두 번째는, 장기렌트를 통해 차량을 구매
캐피털 사를 통해서 차량을 렌트사 명의로 가져와 취득세, 보험료, 자동차세 등등을 렌트사에서 부담하고, 렌트비용을 내는 방법입니다.
ⓒ 세 번째는, 리스를 통해 차량을 구매
리스는 추후 리스 편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장기렌트란?
- 장기렌트는 자동차 렌트회사 명의로 되어있는 차량을 연 단위로 빌리는 방식입니다. 즉, 장기렌트는 차량이 본인명의로 되어 있지 않아서 차량을 구매하는데 발생하는 보험료와 세금 같은 부대비용들이 자동차 렌트사 명의로 들어가게 되어 구매 시점에 큰 목돈이 들어가지 않고, 본인명의로 보험을 가입하고 차량을 끌고 다닌 것은 아니기에 운전경력으로 인정되지는 않지만 사회초년생( 만 26세 미만 )이거나 잦은 사고로 보험료 할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 저렴한 보험료를 내고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렌트 할 때 렌트비용은?
장기렌트를 하게 되면 월마다 내게 되는 렌트비용은 보험연령과, 선납 및 보증금, 렌트기간, 연 주행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선납금이란
- 렌트비용의 일부를 우선 납부하여 월 렌트비 부담을 줄이는 것.( 계약 만기 후 차량 반납 시 돌려받을 수 없음 )
보증금이란
- 렌트 중 일부 보증금을 납부하여 월 렌트비에 포함되는 이자를 줄이는 것.( 계약 만기 시 인수 안 하면 돌려받을 수 있음 )
잔존가치란
- 계약 만기시점의 예상 차량가격 ( 중고차 값 )
장기렌트는?
취득세, 자동차세, 보험료, 잔존가치를 제외한 자동찻값, 차량가 이자 등등을 렌트기간에 나누어 납부하는 방식이고, 계약기간 만료 시 인수를 원하면 차량 잔존가치를 납부하고 인수받을 수 있습니다. ( 가끔 만기 시 무조건 반납하는 조건의 렌트도 있습니다. )
■ 장기렌트의 장점
장기렌트는 본인 명의로 차량을 구매하는 게 불리할 때 유리합니다. 본인이 운전경력이 없고 나이가 (만 나이) 어린 경우에 대부분 보험료가 비쌉니다. 저 같은 경우 첫 중고차를 구매하고 보험조회를 했는데 (만 23세 / 면허딴지 1년 차) 보험료가 연 240만 원이 나왔습니다.. 물론 차량 크기와 연식 등 보험료 산정 요인들은 많이 있겠지만, 나이가 어리면 비싼 것이 사실이죠. 그런 면에서 볼 때 장기렌트는 내 명의로 보험이 들어가지 않고 렌트사 명으로 보험이 들어가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본인이 운전이 미숙하여 차량을 많이 손상시키는 운전자라면, 장기렌트가 유리합니다. 장기렌트는 계약기간 동안 렌트비를 내면서 타다가 종료되는 시점에 차량을 인수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차량을 험하게 다루거나 차량을 많이 손상시켰다면, 인수를 하지 않고 반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물론 큰 손상이면 렌트사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 그리고, 렌트사에서 보험접수 및 처리를 해주고, 내 명의 보험이 아니어서 보험료 할증도 붙지 않기 때문에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도 마음 편하게 보험처리 가능 합니다. 세 번째 장점은 렌트 기간 동안 운전경력으로는 인정이 안되지만 무사고 기간은 인정받을 수 있어서, 본인이 자차 보험이 잦은 사고로 할증이 많이 붙었다면 장기렌트를 통해 무사고 기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장점은 초기에 목돈 부담비용이 없어서 투자를 하시거나 여유가 없어 목돈이 없을 경우 유리합니다. 다섯 번째 장점은 현재 코로나로 인한 반도체 수급문제로 신차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기 차종의 경우 차량 출고대기 기간이 1년을 넘어가기도 하고, 차량을 출고받고 중고로 올리면 신차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될 만큼 출고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장기렌트는 렌트사에서 미리 물량을 당겨오기 때문에 출고 대기기간이 적습니다.
■ 장기렌트의 단점
제가 최근 장기렌트 비용을 가 조회 해보았는데, 3000만 원대 차량을 선납금 및 보증금 없이 60개월 조건으로 장기렌트 견적 조회 시, 최종 인수까지 한다는 전제로 총 4400만 원 정도가 나옵니다. 무려 차량 가격보다 1400만 원이나 비싸게 나오는데 차액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금리입니다. 비록 실질적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할부금리를 렌트사에게 차량가격에 대한 렌트도 이자를 내야 합니다. 저처럼 선수금 및 보증금을 걸지 않고 한다면, 차량 전액에 대한 이자를 60개월간 내야 하는 것이죠! 장기렌트나 할부는 이런 면에서는 비슷합니다. ( 이자를 내는 것 ) 현실적으로 여유자금이 있고 투자할 마땅한 곳이 없다면 차량 렌트나 할부 구매 시 선수금이나 보증금을 납부하고 렌트하는 게 가장 저렴하게 사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목돈이 있는데도 렌트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이 차량에 선납금 및 보증금을 내어 줄어든 이자보다 그 목돈을 투자하여 더 큰 수익을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은 풀 할부 및 선수금, 보증금 없이 렌트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 서민들은 당장의 큰 목돈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현대사회에서 자동차는 이제 생활필수품으로써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에 따라 차량의 수요도 증가되었는데, 사회초년생 같은 경우는 아직 구매방식에 대해 잘 모르실 거라 생각되어서 이렇게 작성해 보았는데요. 이 글이 사회초년생 혹은 여태 잘 모르셨던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